화요일

[끄적임] 메모...2

<산업혁명>
산업혁명 특징: 생산성이 증가, 노동력 대비 생산성 증가, 융합을 통한 새로운 산업 탄생
 
1차 산업혁명: 증기
증기기관의 발명, 열에너지->운동에너지, 수증기의 압력을 피스톤으로 전달, 석탄, 수많은 노동력을 대체, 생산력이 대폭 증가
 
2차 산업혁명: 전기
대량생산, 현재까지도 당시 기술을 사용, 석유 & 전기에너지, 내연기관, 효율적인 자원, 저렴한 가격
 
3차 산업혁명: 부분 자동화
정보화혁명, 자동화혁명, 컴퓨터, Programmable logic control, 단순노동은 컴퓨터가 대체, 알고리즘, 정밀 & 복잡 공정 발달, 반도체 & 고밀도 집적회로 산업 발달
 
4차 사업혁명: 완전 자동화, 초생산 시대, 초연결 시대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봇기술, 가상현실
홀로그램, 에듀테크,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팜, 스마트시티
기존 일자리를 새로운 일자리로 전환하는 시스템이 중요
 
메이커운동 배경
제조업 문턱이 낮아짐
협력하기 좋아짐
다품종 소량생산 시대, 대량생산 공정의 유연성 증가(개인도 전문 생산력 사용가능)
 
메이커운동 영향
그동안 상품화될 수 없었던 아이디어가 세상에 나올 확률이 커짐
 
교수는 코치, 생겨나는 기술이 너무 많아서 주입식은 불가, 배우는 법을 가르침
산학연계, 기업과의 연계
소프트웨어로 창의적인 것을 만들어야 함
복합문제 해결, 협업 능력, 비판적 사고, 의사 결정 능력, 창의성
데이터 기반의 서비스 비즈니스가 하드웨어 비즈니스를 지배할 것
대학은 산업에 적용이 가능한 기초 공학을 공부
남이 모르는 문제를 찾아서 혁신적으로 해결
 
교육의 방향
재학생과 졸업생의 경계 타파, 온라인 통한 강의 개방, entrepreneurship, 다중대학 네트워크
humanics에 초점, 강의 비용의 절감, 테크놀로지가 교육을 혁신





<몰입>
미하이 칙센트: 플로우
명확한 목표, 빠른 피드백, 적절한 난이도
최적 경험에 빠져 있을 때 큰 행복감을 느낌
시간 개념이 왜곡됨
자아에 대한 의식이 사라짐, 무아지경 ecstasy
몰입 이후 자존감이 상승
주어진 과제가 한 사람이 가진 역량을 최대한 끌어낼 때 몰입을 느낄 확률이 큼
도전하고 노력하여 충분히 해낼 수 있는 과제
메타인지, 내 수준을 이해
목표를 세분화해 계속 도전, 수준을 가늠
몰입하기 위해 점점 난이도를 올리게 되고 실력이 상승됨
 
고도의 집중 상태
산만함: 의식이 무질서, 엔트로피가 높음
수동적일 때, 위기감에 의한 몰입
능동적일 때, 목숨을 걸 정도로 노력해야 함
간화선: 쉴 새 없이 화두에 대해 계속 생각함
자극의 반복
 
창의성: 항상 그 주제에 대해 생각해야 함
창조형 인적자원의 필요성 증대
 

 
 

<글쓰기>
일방적이고 주관적인 생각을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재구성해야 함
OREO MAP opinion, reason, example, opinion/offer
 
놀이에서 즐거움을 찾는다.
나의 즐거움을 쓴다.
나의 즐거움이 남에게 도움이 되게 한다.
최악을 각오하고 최상을 희망한다.
 
잘 쓴 책을 많이 읽기
계속 꾸준히 쓰기
 
창의성?
문제점 메모
생각의 재료를 늘려라
생각을 충돌시켜라
아이디어 메모
글로 구체화
 
비망록
블록 현상
또박또박 써라, 다시 생각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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